Wednesday, March 27, 2013

과당이 지방간을…

3/25/2013 Griffith Park40여개 등산로 중 하나. 요즈음 다니는 곳이다.

LA에서 잘 알려진 의사가 내게 지방간을 언급했었다
(내 생각이지만) 의사들은 지방간이 있음을 알려줄 뿐, 설명이나 대책은 부실한 듯하다. 의사와의 대면시간 10여분에 큰 기대 자체가 잘못? 그 당시 원인도 모르고 대책도 없이 10년이 지났는데, 흐지부지(?) 되었다. 최근의 건강 검진에서는, 지방간 소리는 듣지도 못했다. 내 간은 재생 능력을 갖고 있는 super 간인가?
그런데, 이번에는 아내 차례다. 대충 대충인 나와 달리, 아내는 자신의 건강에 관한 한 꼼꼼히 파고 든다. 지금은 internet 에서 더 많고 정확한 지식을 받을 수있는 세상이다같이 사는 죄(?) 때문에, 나도 어깨 너머로 공부했고채식하고 고기와 과당을 멀리하고…  
비위만 잘 맞춰주면, 지방간은 사라진단다.


알코홀성 지방간은 술을 끊으면 되지만, 비알코홀성 지방간은 생활 습관 전체를 바꿔야 한다. 원인이 당뇨일 경우는 혈당 조절에 철저해야 한다. 특히 당질 중에서도 과당은 중성 지방을 합성하므로 섭취를 자제해야 한다
설탕은 포도당으로 바꿔어 에너지가 되지만, 간이 처리하고 남은 과당은 간에 달라 붙어서 지방간을 유발시킨다.

Dante’s View에서 만난 LA 시의원 탐 라본

아내가 자신의 지방간 원인으로 의심하고 있는 것은, 10년째 먹는 콜레스트롤 약 그리고 매일 아침 식사인 사과이다. 아침에 먹는 사과는 금인데아담과 이브 때부터 애용된 지상 최고 식품 사과가, 과당 때문에 억울한 지경에 놓였다. 당뇨 환자인 나는, ¼쪽 어쩌구 하는 소리에 전혀 사과를 안먹는다. (어쩌다가 사과파이는히히히!!)

밥이나 빵같은 다당류를 섭취했을 때는 인슈린이 천천히 그리고 소량 분비되지만, 액상 과당과 같은 단당류를 많이 섭취하면 짧은 시간 많이 분비된다.




Internet search 중에 그릇된 나의 상식을 발견했다.
설탕은 금지 식품 1호 이어서, 우리집에서는 splenda를 사용하고 있다. 커피를 비롯해서, 음식에도 사용된다.

무설탕이라는 문구는 설탕 대신 치명적인 합성 화학 물질로 만들어진 액상 과당이나 아스파탐, 사카린, 스플렌다 등을 첨가했다는 말이다

액상 과당은 유전자 조작 옥수수를 화학 처리하여 만든 불량 식품인데, 약과 함께 비만을 유발시키는 요인이며, 당뇨병, 고혈압, 신경마비, 뇌졸중, 심장 질환, 신장 결석 등을 유발하는 것으로 밝혀졌다그리고 아스파탐이나 사카린은 뇌와 신경 조직을 파괴하는 발암 물질이다.

스플렌다는 살균제로 쓰이는 염소와 메탄올, 그리고 중금속인 비소로 설탕을 화학 처리해서 만든다이렇게 성질이 변한 스플렌다는 인체 내에서수크랄로스라는 물질로 변해 위장과 DNA를 파괴하고 성 기능 장애를 일으킨다.




안돼!!!
어치피 늙으면 필요없는 성기능 장애쯤은 감수할 지라도, 위장과 DNA 파괴 시키다니콜라를 마시고 싶으면 애써서 diet coke을 선택하지 않고, 커피에는 splenda 대신 설탕을 조금 넣으련다. 물론 당뇨 발견 초기 때로 돌아가서, 콜라대신 물이고 black coffee 이다.

잘 먹고 잘 살자!’ 는 옛말은 하나도 틀리지 않은데, 당뇨나 지방간이 뭐 대수인가?
잘 먹자: 골치아프게 이것 저것 따지지 말고, 가리지 말며, 소식(小食) 이라도 맛있게 먹으라는 말이라고 재해석(再解釋)을 내려 본다





4 comments:

  1. 지방간이란 말을 처음들어 봄니다. 좋은정보 감사드리고,
    '가리지 말고 맛있게 소식' 참 좋은 경구인데, 지키기가 쉽지 않겠죠?!

    ReplyDelete
    Replies
    1. 님의 건강이 부럽습니다.
      10년전 의사가 내게 지방간이라고 했을 때가 생각나는 군요. 잘 모르는데도 별 설명없이 넘어갔기에...

      간에 지방이 생기다가 굳어지고, 또 세월이 흐르면 간경변 그리고 재수없으면 간암으로 발전된답니다. 병은 모르는 것이 약이라지만, 간의 병은 많이 진행된 후에야 느낄 수 있습니다. 그전에 검진을......

      Delete
  2. 중요한 몇가지 배워갑니다. 사과의 당 그리고 스플렌다에 관해. 저희 집에서도 설탕을 아예 없애 버리고 스플렌다만 사용했는데... 그게 그리 좋은게 아니였군요.

    ReplyDelete
    Replies
    1. 사과는 관계 없는 듯합니다. 밤에 그리고 많이 먹지만 않는다면 OK 이겠지요. 스플렌다는 중단할 생각입니다. (어제 Mc coffee에 또 스플렌다를 넣었어요. 습관이 무섭군요.)

      정말로 신경 써야 할 것은 탄수화물입니다. 빵, 국수, 쌀밥 등등.. 이놈들이 간에 지방을 그리고 혈당 수치를 올리는 주범입니다. 당뇨 때문에 못먹는 음식은 없습니다. 죽지않을 정도(농담 60%)만 섭취하면 되겠죠?

      지방간에는 고기가 나쁘지만, 당뇨에는 살코기나 두부가 좋고... 좋고 나쁘고가 왔다 갔다 해서 어디다 기준을 맞춰야 할 지 고민입니다. 제게는 식도 역류 증상이 있는데, 당뇨에 좋은 음식이 이놈에게는 나쁘다는 군요. 토마토를 포함해서...

      결론은 고루 고루 조금씩입니다.

      Dele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