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uesday, March 5, 2013

의협심과 무모함의 차이는?

카메라만 보면 포즈를 취하는 4 반짜리.  모델 에전시에게는 대박깜인데

( 꼭지로 나누려니 개운치 않아서 하나로 엮는다.)

1981 미국에 처음와서 뉴욕을 방문했을 때이다.
도둑질 하려는 흑인을 나는, 한국인 주인에게 알려 주었지만   들은 그리고 척이다. 보다못한 내가, 계속 녀석을 따라 다녀서 포기 시켰다. 일행 따라 밖으로 나오니, 녀석은 내게 궁시렁 궁시렁일행들에게 자랑삼아 설명을 했더니, 쓸데(?)없이 끼어든 나의 무모함 탓했다.

편의점에 침입한 강도를 잡은 시민에게 용감한 시민상 준다는 한국 뉴스를 보았다. 오래 미국 7-11에서는, 맨손으로 강도를 잡은 메니져를 해고시켰었다. 강도의 소유가 기본인 미국이기는 하지만, 너무 했지 않았을까?

일본 전철에서 사람을 구하고 죽은 한국인은 칭송받아 마땅하고, 뉴욕 전철에서 사망한 한국인의 사진을 찍고 있었던 사진 기자는 욕을 먹어 싸다. 그러나 결과는 삶과 죽음의 차이!
불의(不義) 솟구치는 의협심은 순간적으로 발동되므로, 결과를 계산할 시간적 여유가 없다. 부질없이 끼어든 (?) 너무 엄청나다.

이번 선거에 투표를 하면서 보니, 낙선이 뻔한 듣지도 못한 이름들이 나열되어 있었다.  결과를 뻔히 알면서도 부질없는 하는 이유가 궁굼하다. 그들의 출마 목적이  무모함 아닐 인데, ‘아니면 말고  ‘혹시 알아?’ 여기기에는 너무 손실이 따른다.  순간적인 의협심으로 희생되는 목숨에 비하면 새발의 피이지만
나라면 절대로 한다!!!!!!!!!
기억에 남아 있는 인물로 진복기와 서상록 후보가 있다. 과거 출마에 관한 그들의 현재 생각이 무척 궁굼하다. 출마의 전력(前歷) 자랑으로 여기며 살고 있을까?  
02/25/2013 아들이 갖고 온 회가,  준비한  생일 갈비찜을 밀어냈다.

일과 공부가 재미있다고?

이야기를 바꿔서
이번 선거에서 0.2% 5 3천표로 3위를 강지원 후보의  아내 인터뷰 기사를 보면서, ‘3위가 대단하다고 신문의 2페이지를 도배 했을까?’하며 코웃음을 쳤다.  그런데 그의 아내 김영란 권익위원장의 말이 나의 관심을 끌었다.
대통령 출마를 재미 있어서 했다면 멋진 낙선의 변일테지만, 그건 아니다.
자체는 공부하는 거니까 재미있었다. 공부하는 좋아하는 것같다. 판사 생활을 견딘 것도 공부를 좋아해서다. 논어에 학즉불고(學卽不固)’ 말이 있다. 배움이 협소한 울타리를 벗어나게 해준다는 뜻이다.  (중략) 정말 하고 싶은 것을생각해 겨를 없이 잘할 수있는 , 해야만 하는 것에 몰두해 왔다. (하략)

아들이 직장에서 일을 시작했을 물었다.
만하니?’
, 재미 있어. 학교에서 공부하는 것과 같아. 돈까지 받으니 좋고…’
공부와 일은, 인간이기에 어쩔 없이 하는 멍에라 생각하며 세월(?) 살아온 나이다. 그러니 아들의  말이, 귀에 들어 없었다.
그녀의 인터뷰 덕분에, 일도 공부도 재미 있다 새로운 상식을 얻었다.
03/04/2013   Griffith Park 소식

충분한 시간을 갖고 요리조리 실행해도, 결과는 예측 불허인 것이 인간사(人間事)이다. 결과를 미리 알면삶은 무미 건조하다.
100% 되는 사업에만 투자를 하기에 그것은 더이상 투자가 아니고, 이루어질 사랑만 뿐이니 애뜻한 사랑이나 순애보도 없다.

결과를 모르는 무모한 의협심,  나쁜 결과를  알면서도 저지르는 멍청함, 좋은 결과를 알면서도 공부와 일이 재미 없다는 바보(?)!  이들이 있기에, 맛나는 세상인가 보다







4 comments:

  1. 미국 대통령선거에도 그런 (부질없는 짓 하는) 사람들이 항상 등장하죠. 저같은 범부들은 이해가 안가는...
    손녀들이 참 귀엽군요..

    ReplyDelete
  2. 다른 분으로 착각한 죄--- 용서!!!!!
    쓰고 바로 지웠지만, email로 전해졌겠죠?

    1년에 한 두번 만나는 손녀들 - 그래도 세상이 좋아져서 매일 매일
    사진을 받을 수 있군요.

    Blog를 저 자신의 기록이라 생각하면서 이것 저것 올려보지만, 다시
    읽으면 부끄럽고 쑥스럽고.... 이해 바랍니다.

    ReplyDelete
  3. 그것을 공유를 위해 우수한 감사합니다.뉴욕 럭셔리 아파트

    ReplyDelete